Home > 진료안내 > 진료과안내





내과  외과  정형외과  소아청소년과  신경내과  신경외과  이비인후과  치과  영상의학과
피부비뇨기과  안과  응급의학  정신건강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직업환경의학  예방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는 수술 치료과정에서 수행하며 필요에 따라 수술에 따른 통증 관리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조절을 시행하여 수술 후 있을 수 있는 환자들의 통증 경감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급만성 통증 환자에 대해 여러가지 약물요법에 함께 신경차단술을 시행하여 통증의 진단 및 만성통증 환자의 치료를 돕고 있습니다.

주요시술
기관 삽관, 도관 삽관, 경막 외 마취, 척수 마취, 신경총 차단, 신경 차단, 통증 유발점 주사, 근육 내 자극술
수술실 안에서 행해지는 시술들은 환자의 생체 징후의 감시와 수액, 혈액, 약제 등의 투여 경로 확보, 마취 중 기본적인 생리 기능 유지를 위한 것들로, 기관 삽관, 동맥도관 삽관, 말초 및 중심정맥도관 삽관, 인공호흡기 및 각종 감시 장치들의 설치 등이 있습니다. 부위 마취를 위해서는 경막 외 마취, 척수 마취, 신경총 차단 등을 합니다.
통증 클리닉에서 시행하는 시술들로는 뇌신경 차단, 척수신경 차단, 말초신경 차단, 신경절 차단, 경막 외 차단, 척수강 내 차단, 통증 유발점 주사, 전기 자극 치료, 근육 내 자극술, 증식 치료, 고주파 치료, 냉동 진통법, 경막 외 내시경술 및 유착 박리술, 최소 침습 척추 수술, 물리 치료, 대체 요법, 보툴리눔 톡신 주사 등이 있습니다.

1) 기관 삽관
전신 마취의 경우 의식의 소실과 함께 기도 반사 및 호흡의 소실도 함께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환자의 기도를 확보하고 폐흡인을 방지하고 호흡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관 삽관을 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직접 후두경을 사용하여 입을 통해 기관 안으로 기관 내 튜브를 넣습니다.

2) 도관 삽관
혈관 내에 관을 넣어서 수액 혹은 약의 주입이나 혈압의 측정에 사용합니다. 동맥삽관의 경우 침습적으로 혈압을 측정할 필요가 있을 때 시행합니다. 말초정맥도관이 통상적인 수액 주입이나 약물 투입 경로로 쓰이고, 다량의 수액이나 수혈이 필요한 수술이나 특정 약물 투입을 위해서는 중심정맥도관 삽입을 하게 됩니다.

3) 경막 외 마취, 척수 마취
주로 하반신, 드물게는 복부나 흉부 수술에 사용되는 마취 방법으로 마취약제를 경막 외 공간에 주입하면 경막 외 마취, 척수강 내에 주입하면 척수 마취라고 합니다. 수술과 그 후 통증 조절을 위해 두 방법을 병행하기도 하는데 척추의 가시돌기 사이로 바늘을 삽입하여 해당 공간에 약물을 주입하는 것으로, 수술 중 자발 호흡과 의식이 유지됩니다. 환자의 불안 경감을 위해 수술 중에는 진정제를 사용하여 수면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4) 신경총 차단 : 척수에서 뻗어나온 신경다발이 모여 있는 곳에 국소 마취제를 주사하여 그보다 더 먼 쪽에 분포하는 신경들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적은 국소 마취제의 용량으로도 차단 범위가 넓고 효과적이나 신경총이 큰 혈관이나 주요 장기와 인접하는 경우가 많고 정확한 위치에 주사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신경 차단
병변에 가까운 해당 신경 가지 주변에 국소 마취제를 주사하여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6) 통증 유발점 주사
근근막통증 증후군의 치료목적으로 통증 유발점을 바늘로 천자하거나 약물을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7) 근육 내 자극술
신경근 또는 신경의 손상이 있으면 비정상적인 신호 전달로 인해 근육의 단축을 보이는 부위가 생기고 이것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조직에 바늘을 자입하여 자극한 후 신경반사를 일으켜 신경 기능을 정상으로 되돌리고 통증을 줄이는 시술입니다.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경북대학교 의학대학 석사
경북대학교 마취통증의학과 전공의
신촌세브란스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강사
제이여성병원 근무
대한중환자의학회 평생회원
대한심폐마취학회 정회원, 대한산과마취학회 정회원
2015년Multiprofessional Critical Care Review Course (MCCRC)수료